센터장 인사말

20181208024733_zmauxjnn.jpg

안녕하십니까?

저희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SSRC)는 ICT 유망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할 석‧박사급 핵심 연구인력 양성한다는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을 통해 지원하는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의 2020년 신규과제로 2020년 7월에 출범하였습니다.

스마트미디어, 특히 OTT(Over-The-Top)는 인터넷과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합니다. 세계 OTT 시장의 규모는 2016년 이후 연평균 약 23% 성장하여 2020년에는 1,100억 달러(123조 8천억원) 규모로 성장했고 국내 OTT 시장 규모도 2020년 기준으로 7,801억원까지 확대됐습니다.

저희 센터는 기술(AI·통신기술·보안·뇌공학) 분야, 데이터 사이언스(빅데이터·어플리케이션개발) 분야, 미디어 산업(시장·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과 역량을 가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예 연구집단인만큼 OTT 기반기술, 지능기술, 데이터 사이언스, 콘텐츠, 플랫폼을 아우르는 융합연구를 통해 OTT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수준의 연구집단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8년동안 저희 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R&D 및 정책 파트너로서 학제간, 세대간, 지역간, 산학간 공동․협력연구와 창의·도전적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여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또한 스마트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 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 그리고 시장과 정책에 대한 사회과학적 인사이트를 두루 갖춘 글로벌 수준의 연구진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저희 센터가 스마트미디어 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Map)는 제시하지 못할지라도 적절한 방향은 알려주는 나침반(Compass)은 제공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저희 센터와 연구 또는 기타 분야에서 협력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SSRC)

연구센터장 김성철